뮤지컬
뮤지컬반

영와 연극 뮤지컬 오디션 / 연극영화과 / 뮤지컬과 / 각종 방송사 오디션 특기 / 신인 발굴

프로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뮤지컬 지망생들을 대상으로 현 최고의 한국 프로 뮤지컬 배우 교수진에게 제대로 된 뮤지컬 발성과 뮤지컬 넘버, 실질적 뮤지컬 오디션 대비 및 공연 까지 트레이닝 받을 수 있는 전문 클래스 입니다.

"뮤지컬이 또 다른 답이다!"
뮤지컬 배우처럼 할 것이 많은 것도 없다.

최근 일반 가수들의 공연보다 뮤지컬 공연이 더욱 관심을 받고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단 몇 년 사이 우리나라 뮤지컬 시장이 엄청나게 커짐에 따라 뮤지컬계에서는 더 많은 배우들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실제로 지망생들이 뮤지컬 배우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 몇 스타 뮤지컬 배우들에 의해서만 주도되고 있는 우리나라 뮤지컬의 현실에 많은 아쉬움을 느낍니다. 그러나 또 한 편으론, 이런 현실을 탓하고 있을 수만도 없는게 그만큼 실력 있는 배우들이 많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럼 뮤지컬에 있어서의 보컬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현직 뮤지컬 배우들도 자신의 발성에 대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짧아도 수 개월 간의 연습 기간과 공연 기간, 그리고 2시간 이상의 실제 공연 내내 노래하고 대사를 하며 목을 써야 하는 뮤지컬에 있어 발성이 얼마나 중요할 지는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성악적 공명을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는 발성, 때론 팝적인 음색을 이용하는 발성을 등 전문적인 뮤지컬만의 발성 트레이닝이 필요한 것입니다. 뮤지컬에 있어 올바른 발성은 자유로운 표현과 딕션 (Diction)및 대사 전달과도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기에 뮤지컬 배우에게는 필수적인 것입니다.

흥미 위주의 수업에 현혹되거나 혹은 본인 혼자만의 잘못된 방법으로, 뮤지컬이라 해서 무조건 성량만 크게 키우려 한다든지 또는 마치 슬랩스틱 코메디를 보듯 옛날 연기 방식처럼 오버된 감정 표현을로 연습하여 시간과 성대를 낭비하는 많은 분들을 볼때마다 저희는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이 외에도 뮤지컬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너무도 많습니다. 관객을 사로잡는 카르스마와 눈빛, 전체적인 스토리를 일관성 있게 끌어가는 안정적인 호흡과 연기, 감정을 더욱 극대화 하여 관객에게 전달해야 하는 표현력, 그리고 동시에 정확한 발음과 발성으로 대사를 전달해야 하는 섬세함, 춤을 추면서도 음이 흔들리거나 호흡이 남용되지 않는 테크닉, 공명을 이용하는 발성 테크닉, 성악적 발성 테크닉, 팝 재즈적인 음색 테크닉, 드라마틱한 단락 마무리 등 더욱 전문적인 테크닉들이 요구되어 집니다.

저희 성운보컬에서는 이런한 실질적 필요에 의한 뮤지컬 보컬 발성 및 테크닉, 무대 퍼포먼스 등의 전문적 커리큘럼을 체계화 하였으며 국내 음대 성악과 교수들 및 수많은 국내외 전공자들의 전문적인 트레이닝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성운보컬 뮤지컬 과정

성운보컬의 뮤지컬은 연극 영화 입시 뿐만 아니라 뮤지컬 배우 지망생들을 위한 1:1 맞춤 클래스를 목표로 한다. 기존 연극 영화 입시 학원의 단점을 보완하고 뮤지컬 배우 지망생을 위한 커리큘럼을 개발 하였습니다.

뮤지컬 = 연기 + 노래 + 춤

보컬레슨은 가장 개인차가 크며, 단체 레슨으로서는 발전하기 힘들다. 각자의 목의 구조나 생김새, 성격, 배경등이 다양하므로 성운보컬에서는 철저한 1:1 개인 레슨으로 최대한 개인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보컬레슨을 진행한다. 다양한 뮤지컬 장르에 뒷받침되는 GVT 발성, 성악 발성, 진성, 가성, 반 가성 등 뮤지컬 배우 지망생들에게는 어떤 장르의 무대라도 투입 될 수 있도록 장르의 폭을 넓히며, 연기, 춤, 노래 수업과 연계하여 오디션 대비에 뒷받침 한다. 대극장이나 중극장, 소극장에 따라서 오디션 내용은 다르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소극장 오디션은 춤, 노래, 연기 3가지를 모두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극장은 춤파트 노래파트로 크게 나뉘어 노래파트는 다시 소프라노, 메조로 나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이 코러스로 진행되기 때문에 연기 시험은 따로 보지 않는다

성운보컬 뮤지컬에서는 오디션(입시)의 목표에 맞도록 방향을 잡아주고 있다.

뮤지컬은 춤, 노래, 연기가 따로 분리되지 않고 대본을 바탕으로 적절하게 융합되어 있을 때 극적인 효과가 높아진다. 입시나 오디션 장에서 뮤지컬 노래를 부르는 것도 세가지 장르를 한번에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중요한 것은 세가지를 적절하게 묶어줄 틀을 잡아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킬 앤 하이드"의 를 부른 다면 단지 노래를 잘 부르는 직업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루시의 캐릭터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며, (루시의 숨겨진 이야기, 목표, 동기가 되는 사건등)그것을 바탕으로 마음의 상태와 감젖을 찾고 심리적 자세로 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대본 분석이 꼭 이루어져야 하며 그것을 악보에서 어떻게 표현 해야 하는지 잡아 주어야 한다.

이 처럼 성운보컬의 뮤지컬은 체계적이다. 또한 각 분야별(연기, 춤, 노래)교수진들이 분리 되어 있지 않고 개개인의 수업진행 과정에 대한 소통이 이루어짐으로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다.예를 들어 입시생의 경우 뮤지컬 곡으로 서정적이고 부드러운 이미지의 캐릭터를 받았다면 춤은 비트가 강한 느낌으로 잡아준다거나 캐릭터가 겹치지 않도록 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배우는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여야 한다. 보통 연극영화과 입시학원에서는 공장에서 찍어내듯 학생들을 가르친다. 이것은 개개인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무너뜨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춤 수업의 경우 1번 부터 30번까지의 동작을 만들어 놓고 그것을 짜집기하여 1분짜리 작품을 만들거나 기초도 되어있지 않은 학생에게 무조건 만들어 오라는 식의 수업은 학생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든다.

성운보컬 뮤지컬 무용 수업은 학생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더욱 발휘하도록 기본기를 만들어 주고 그 안에서 이끌어 내도록 하고 있다.

무용 교수진 또한 발레, 재즈 힙합, 현대 무용 등 다양한 장르를 섭렵하신 분으로 모든 학생이 발레로 작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장점을 살린 예를 들어 유연하지 않고 비트가 강한 것을 좋아하는 학생에게는 재즈나 힙합으로 작품을 만들도록 한다. 많은 돈을 들여 무용 작품을 만드는 연극영화과 입시생들을 보아왔다. 결과가 예상과는 다르게 좋지 않았으며, 그 학생의 수준에 맞지 않았고 연극영화과 입시 무용에도 맞지 않았다. 무용과 시험처럼 어려운 테크닉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기본기를 바탕으로 자신의 몸을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하길 원하는 것이다.

뮤지컬반 커리큘럼
01

내 몸의 악기화

GVT 전문의학발성 트레이닝을 통한 정확한 기본 발성 및 신체 베이스, 고급 발성

뮤지컬은 그 장르가 Opera에서 부터 Rock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기에 POP적인 발성 뿐아니라 Classic을 아우르는 기술들이 필요하므로 각각의 Repertory를 구성하여 익히면서 수강생들이 올바른 발성으로 소리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여 이후 자신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파악하여 스스로 고칠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고 자 한다.

02

실질적 목표 달성

일대일 수업(개인 레슨)

소리는 보이지 않는 신체 근육들의 유기적인 협동에 의해 만들어지기에 신체 움직임을 수반하여 호흡과 발성 공명을 이용한 음성 훈련을 통해 잘못된 습관과 방법으로 인한 문제를 바로 잡고 올바른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진행된다.

단체 수업(뮤지컬CLASS - 4대 마스터 클래스 中)

뮤지컬 가창과 연기에 관한 개념 정립과 더불어 Duet 혹은 Ensmble의 곡들을 선별하여 상호작용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좋은 공연의 DVD를 감상하고 비평함으로 분석과 토론의 과정도 훈련한다. 개인 레슨에서 나왔던 공통의 문제점들을 환기 시키고 극복하는 훈련들로 이루어진다.

03

수업일정

개인차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3개월 12차시로 구성하였으며, 이후 다양한 레퍼토리를 익히며 각 장르에 따른 더욱 Detail한 트레이닝이 이루어진다.

뮤지컬입시(오디션)커리큘럼
  • ⓐ 뮤지컬이란? 춤, 노래, 연기 종합예술(수업 기본적 지식 설명 / 기본 발성, 개인 음색(역) 탐색 (입시 란종 캐릭터 설정 반영))
  • ⓑ 호흡과 발성 :
    • 말하듯 노래하기 (이론적 포지션) : 복식 호흡, 턱 열기 / 호흡 1~4번까지 습득 / 모음 위주 1,3 발성
    • 말하듯 노래하기 (감성적 포지션) : 호흡1 자기 집중, 호흡의 순환 / 감각 자극하여 깨우기 / 따뜻한 호흡
    • 상호보완적 : 단점, 횡격막, 명치 작용 / 연구개, 얼굴 껍질 타기란?
    • 말하듯 노래하기 : 실연 기초1 발성곡 "에델바이스" / 호흡2 attack 호흡의 압 5도 스케일 / 모음 자음 이용 / 구강
    • 물위에 배 띄우기 : 호흡3 Legato : 호흡 압을 이용하여 소리가 날아오르도록
    • 말하듯 노래하기 : 실연 기초2 발성곡 "No one Knows Who I am" / 호흡4 버리고 채우기 / 루시 캐릭터의 숨겨진 이야기
  • ⓒ움직임 - 기초1
    • 움직임을 통한 자기표현 : 상상하기 / 템포가 변화에 따른 호흡변화 - 스토리를 통한 믿음 - 신체적 변화(믿고 반응)
  • ⓓ 움직임 - 기초2
    • 동기부여 : 전 상황으로부터 흘러 들어오기 / 호흡 기억하기
  • ⓔ 캐릭터 분석 - 기초1
    • 캐릭터 이해하기 : 마음의 상태 - 감정 / 극의 진행 - 확장
  • ⓕ 캐릭터 분석 - 기초2
    • 악보 분석 : 구축한 캐릭터를 바탕으로 변박, 변조에 따른 감정선 찾기
  • ⓖ 무대화 - 실연1
    • 이론화 바탕 깔기 : UP DOWN / UP UR DL DR에 따른 밀도 변화
  • ⓗ 무대화 - 실연2
    • 감성과 이론 연결고리 : 종합연기 진행( 개인의 장점을 살려 작품 선정)
뮤지컬 댄스 커리큘럼
  • 장르 : 재즈댄스(씨어터스 재즈, 펑키 재즈 등...) 현대무용, 즉흥무용, 발레 기본 등
  • 씨어터 재즈 (Theater jazz) : 다소 과장되고 연극적인 요소에 모자나 지팡이, 의자 등 여러가지 소품을 사용하는게 특징이며 뮤지컬이나 쇼, 연극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춤
  • 펑키 재즈(Funky jazz) : MTV 뮤직비디오에서 볼 수 있는 스타일이며, 재즈댄스에 힙합적인 요소가 가미된 춤
  • 즉흥 무용(improvisation): 그 자리에서 생각이나 감정을 즉흥적으로 표현하는 무용
뮤지컬 안무 커리큘럼
  • ⓐ Warming up :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서 가벼운 준비 동작
  • ⓑ isolation : 신체의 각 부분을 분리 (isolation)시켜주는 동작
  • ⓒ Waking & Turn : 기본적인 워킹 & 턴
  • ⓓ Stetching : 근육의 길이를 늘여주면서 유연성을 향상 시켜주는 동작
  • ⓔ Combination : 작품(뮤지컬 음악 또는 팝음악)
04

엔터테이먼트 오디션 모의고사

실제 엔터테이먼트 오디션과 같은 절차로 진행되는 모의 테스트 프로그램

  • 엔터테이먼트 오디션 대비용 모의고사
  • 오디션 시 필요한 발성, 눈빛, 무대 퍼포먼스, 곡 선정, 노래 구성 및 연출 테스트 및 지도
  • 오디션 장에서의 긴장완화, 호흡법, 목 푸는 요령 제시
  • 매년 3~4회 실시
05

함께들으면 더욱 좋은

추천 마스터 클래스

정규레슨 이외에 본인의 목표와 특성에 맞게 추가 수강할 수 있는 성운보컬만의 에터테인먼트 식 단체 클래스